수의 테크니션 동물병원 취업 방법은?
안녕하세요!
유익한 정보를 드리고 있는 모닝저널 JS입니다~
주변에 반려동물을 키우는 분들이 점차적으로 늘어가고 있는데요.
당연히 이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보이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핫한 직업군 가운데 하나를 들고 나왔어요!!
직접 경험을 한 분의 이야기를 들으며 우리가 앞으로 준비를 해야 하는 과정이 무엇인지 매의 눈으로 들여다보겠습니다. 자, 바로 시작합니다!!
주말마다 유기견 봉사활동을 다녔습니다.
그 곳에서 만나는 아이들은 정말 무수한 사연들을 품고 있었는데요. 그 모습이 눈빛에도 고스란히 보여 제 마음을 늘 아프게 했습니다. 항상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는 눈이 붉게 물들 정도로 아픔에 공감했습니다.
얼마 전 수의 테크니션 이란 직업을 알게 되었습니다. 일본 동물 협회에서 시행하는 사업 가운데 하나라고 했는데요. 알아보니 내용은 단순했습니다. 수의사의 진료 보조, 임상 병리 검사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데요.
쉽게 설명해서 ‘간호조무사’ 역할이라 볼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수의 테크니션 자격을 갖고 있어야 동물병원 취업이 용이한 건가, 문득 궁금해졌어요.
물론 일본에서는 해당 분야의 양성 시설을 180곳이 넘게 운영하고 있었는데요.
아직 한국에서는 이와 관련된 전문 시설은 없는 상태라고 해요!
반려동물 관리 자격과 같이 민간 라이선스를 취득하거나 우선적으로 근무 경력을 채울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다시 말씀을 드리자면, 국내에 있는 동물병원 취업을 위해 해당 자격을 반드시 보유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선진국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시험이기에 언젠가 국내에도 도입이 되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측을 해봅니다!!
해당 직업군으로 활동하는 분들은 고작 300명 정도로 추산되고 있는데요.
물론 같은 스펙을 보유한 자라면 조금 더 우위에 자리잡을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저는 관심있는 분야이다 보니 자꾸만 눈길이 가더라고요.
반려동물 전문 아카데미에도 문의를 드린 적이 있었습니다!
프로의식을 기르고 싶다면 ‘관리자’ 시험으로도 충분히 원하는 직업을 가질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알아보니 민간 라이선스가 참 많았습니다.
행동교정사, 장례코디네이터, 식품관리사, 심리상담까지!
미래 직업군으로 고려를 한다면 저는 무조건 해당 분야에 도전을 하고 싶습니다.
동물을 보살피고 보호를 하는 직무에 관심이 많다면, 지금이 기회라고 생각됩니다.
경쟁이 심하지 않고, 특별히 어떠한 필요 자격이 있는 것이 아니니까요! ^^
여기까지 관련 시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수의’ 라는 단어를 듣고 공부가 어려울 거 같은 느낌에 거부감이 생길 수가 있는데요. 간호사라는 직무에 더 가까운 직업이라는 걸 알게 되니 조금은 마음이 놓이는 것 같습니다.
이렇듯 미래 직업에는 시야를 넓혀 보는 버릇을 길러야 할 것 같습니다. 과거에는 생각하기 어려웠던 직무 내용이 점차적으로 많아지고 있는데요. 하나씩 그 내용을 살펴보고 우리는 어떠한 대비를 해나가야 할지 함께 고민해보겠습니다.
저는 다음 글에서 더 알찬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